안녕하세요. 혀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ython의 turtle 모듈을 사용해서 기하학적 패턴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ython의 turtle 모듈을 사용해서 다음과 같은 기하학적 형태의 패턴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from turtle import * # 1
from random import randint # 2
bgcolor('black') # 3
x = 1 # 4
speed(0) # 5
while x < 400: # 6
r = randint(0, 255) # 7
g = randint(0, 255) # 7
b = randint(0, 255) # 7
colormode(255) # 8
pencolor(r,g,b) # 9
fd(50 + x) # 10
rt(91) # 11
x = x+1 # 12
exitonclick()
1. turtle 모듈을 가져옵니다.
2. random 모듈의 randint 메소드를 가져옵니다.
3. 배경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합니다.
4. x의 값을 1로 설정합니다.
5. 스피드를 0으로 설정해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설정합니다. 0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사용해서 스피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0이 제일 빠르고 그다음으로 10이 빠르고, 보통 속도는 6으로, 그리고 느린 속도는 3으로 가장 느린 속도는 1로 설정합니다.
6. x를 1부터 399까지 while 반복문을 돌립니다.
7. rgb 값을 randint() 메소드를 통해서 랜덤으로 생성합니다.
8. 색을 입력하는 방식을 RGB의 최대값 255으로 설정합니다. 초기값은 1.0으로 각 색의 최댓값이 1입니다.
9. 도형을 그리는 선의 색을 #7에서 랜덤으로 생성된 rgb 색으로 설정합니다.
10. fd() 메소드는 forward의 약자로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50 + x 만큼 이동하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거북이 머리 방향이란 오른쪽을 의미합니다.
11. 진행하던 거북이 머리 방향인 오른쪽 방향에서 시계방향으로 91도 만큼 회전합니다.
12. x의 값에 1을 더합니다.
그리고 x의 값이 400보다 작을 때까지 while 반복문을 수행합니다.
jupyter notebook에서는 안돌아가고, anaconda 설치하면 spyder란 앱이 있는데 거기서 잘 돌아갑니다.
이렇게 python의 turtle 모듈을 사용해서 기하학적 패턴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