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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 Tricks

웹사이트 검색엔진최적화(SEO) 개선 체크리스트

by 혀코 2022. 7. 7.

안녕하세요. 혀코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다든가,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방문자 수가 적게 나오는 경우 해당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최적화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만약 구글 검색을 해봤을때 구글 또는 Bing에서 검색 결과 페이지에 포스팅한 글이 리스팅이 안된다면 SEO가 최적화 안되었다고 봐야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웹사이트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체크리스트를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GSC))에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티스토리나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해당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마치 새로운 집으로 이사했을 때 동사무소나 구청에 전입신고 하듯이 말이죠.

티스토리나 웹사이트에 글을 포스팅하고 구글 검색 결과에 리스팅이 안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사이트맵(Sitemap)이 제대로 제출되었는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내가 만든 웹사이트의 사이트맵(sitemap)을 언제 마지막으로 읽었는지 확인해서 최신 내역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그럼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GSC)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메인을 직접 구입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했을 경우네는 왼쪽의 도메인으로 웹사이트를 등록하고,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우측의 URL 접두어를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했을 경우, 도메인을 구입한 웹사이트(Godaddy, 가비아, Cafe24 등등)로 이동해서 도메인의 TXT 레코드를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발급된 TXT 레코드로 DNS 변경을 해줘야 웹사이트 소유권 확인이 진행되고 웹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HTML 태그 변경을 통해 소유권 확인을 진행하여 웹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2. Bing Webmaster Tools에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를 등록한 것처럼 Bing Webmaster Tools에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Bing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의 기본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는 브라우저로 점유율이 상당하기 때문에 필수로 등록을 해줘야합니다.

Bing Webmaster Tools 바로가기: https://www.bing.com/webmasters 

구글계정으로 미리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세팅했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된 설정을 Bing Webmaster Tools에 가져오기 기능을 가져와서 동일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한다.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서 웹트래픽이 어떻게 되는지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사용자가 어떤페이지에서 많은 시간을 머무르는지 또는 어떤 페이지에서 나가는지 확인해서 웹사이트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https://analytics.google.com/

 

4. 사이트맵 생성 및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GSC) 및 Bing Webmaster Tools에 사이트맵을 제출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자동 생성이되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 > 관리 > 블로그 > 주소설정, 여기에 사이트 맵 주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해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GSC))과 Bing Webmaster Tools에 붙여넣기 해주면 사이트맵이 등록되어 구글과 Bing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 페이지를 크롤링해서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키워드 검색을 했을시에 검색 결과로 웹사이트 링크가 보여지게 됩니다.

 

5. robots.txt 파일을 업데이트 합니다.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로봇이 웹사이트의 어느 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있는지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은 도메인 최상위 폴더에 위치하며, 도메인 주소 뒤에 robots.txt를 붙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을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allow: /manage
Allow: /

전체 웹페이지에서 관리자  페이지만 검색엔진로봇이 크롤링 하지 못하게 막아놓았습니다.

 

6.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합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와 SEO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가 이용하기 어렵다고 구글 검색엔진이 판단하고 이는 구글 검색 결과에 영향을 끼쳐 검색 결과 순위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이용해서 웹사이트 로딩 스피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Google's PageSpeed Insights tool 바로가기: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

 

7. 웹사이트 도메인과 내부 및 외부 링크에 https를 사용합니다.

https는 구글 검색의 중요한 랭킹요소입니다. https는 서버로 요청을 보낼때 암호화된 프로토콜을 사용하므로 신뢰가 가는 사이트로 인식이됩니다. 그래서 모든 웹사이트 링크에 https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 title 태그를 확인합니다.

SEO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title 태그 입니다. title 태그는 페이지의 컨텐츠가 어떤 내용인지 요약하여 70 자 이내로 사용합니다.

 

9. meta description 태그를 확인합니다.

검색 결과의 랭킹요소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검색시 title 태그 바로 아래에 표시되는 것으로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추가하도록 합니다.

 

10. meta canonical 태그를 추가합니다.

웹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URL을 가진 동일한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https://www.naver.com/en-US
https://www.naver.com/en-US/
https://naver.com/en-us
https://naver.com/en-US?from=tistory

한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URL이 여러개인 경우, Google Analytics를 확인해 보면 각각 다른 페이지로 나타나고 각각의 세션이 따로 따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 페이지에 유입되는 세션이 분산되어서 검색 결과 순위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meta canonical 태그를 추가해서 한개의 url로 세션을 모아 더 검색 결과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1. h1 태그를 확인합니다.

하나의 웹페이지에 h1 태그는 반드시 한번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두개 이상을 사용할 경우, 구글 검색 로봇이 적절하게 크롤링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확인 후 h1 태그가 두개 이상 있는지 확인 후 업데이트 합니다.

 

12. img 태그에 alt 속성 값을 추가해 줍니다.

img 태그에 alt 속성 값이 없으면, 구글 검색 봇이 해당 img가 어떤 내용인지 모르고 지나치게 됩니다. alt 속성 값을 넣어서 어떤 내용의 이미지인지 알려주도록 하기위해서 alt 속성 값을 꼭 추가합니다.

 

13. 모바일 호환성을 확인해서 모바일에서 웹사이트 컨텐츠를 원할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 순위에 모바일 호환성을 데스크톱 보다 더 높게 점수를 줍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가 모바일 가로폭 보다 더 커서 이미지 전체를 확인할 수 없는 등 모바일 호환성이 안좋다면 검색 결과 순위가 낮아지게 되어 검색 유입량이 줄어 들게 됩니다. 따라서 모바일에 맞는 컨텐츠들을 게시해서 사용자가 모든 컨텐츠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웹사이트 URL을 URL만 보고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합니다.

URL은 다음과  같이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https://smilehugo.tistory.com/entry/website-search-engine-optimization-improvement-checklist

단어와 단어사이는 언더스코어(_) 또는 스페이스 대신 하이픈(-)으로 사용합니다. 

 

15. Page not found 오류가 나지 않도록 Broken Link를 수정 합니다.

사용자가 관심이 있어서 링크를 클릭했는데 해당 페이지가 없다면 사용자는 실망하고 웹사이트를 떠나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단축시켜 검색 결과 순위를 하락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래서 링크를 확인하여 링크가 깨지는 경우가 없도록 업데이트 합니다.

 

16. 웹사이트 컨텐츠를 항상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웹사이트 컨텐츠가 오래되면 현재 시점에서 봤을 때 해당 정보가 맞지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2011년에 서비스 했었던 웹사이트가 2022년에 더이상 서비스를 안하는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사용자가 도움을 구하러 웹사이트에 들어왔다가 해결 불가능한 관련 없는 컨텐츠로 인식하고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이탈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웹사이트 컨텐츠를 항상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웹사이트 검색엔진최적화(SEO) 체크리스트와 SEO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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