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Script

JavaScript의 변수선언 키워드 var, let, const의 차이점 | Basics | JavaScript

by 혀코 2020. 10. 12.

안녕하세요. 혀코입니다.

JavaScript를 프로그래밍 할 때 변수를 선언할 때 var, let, const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세개의 변수 선언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var

ES6 이전에는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선언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였습니다. ES6가 나오면서 let과 const가 나오면서 차이가 생겼습니다. var로 변수를 선언을 하게 되면, 코드 어느 부분에서도 해당 변수를 다시 선언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변수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var num1 = 1;
if (true) {
  var num1 = 2;
}
console.log(num1);

// 2

 

# let

let 은 ES6가 나오면서 새로 적용된 키워드입니다. lexical scope라 해서 지역변수 형태로 해당 블록 안에서만 적용되는 변수로 블록을 벗어나게 되면 영향력을 잃게 되는 변수 입니다.

let num1 = 1;
if (true) {
  let num1 = 2;
}
console.log(num1);

// 1

 

# const

const 도 ES6가 나오면서 새로 적용된 키워드입니다. 주로 변하지 않는 변수인 상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const num1 = 2;
num1 = 3;

// Error

첫번째 줄에서 const 키워드를 사용해서 num1 변수를 선언하면서 숫자 2를 할당하고, 두번째 줄에서 num1 변수에 3를 할당을 시도했으나 에러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t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를 선언하면 해당 변수는 변경이 불가능한 상수가 되기 때문에 새로운 데이터를 재할당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JavaScript의 var, let, const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